스트로크플레이
3.3 스트로크플레이
규칙의 목적 스트로크플레이가 특정한 규칙(특히 스코어카드와 홀 아웃에 관한 특정한 규칙)을 갖는 것은:
- 각 플레이어가 그 경기에 참가한 다른 모든 플레이어들을 상대로 경쟁하기 때문이며,
- 모든 플레이어는 규칙에 따라 동등한 대우를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.
라운드 후 플레이어와 마커(플레이어의 스코어를 담당)는 반드시 플레이어의 각 홀의 스코어가 맞는지 확인 ․ 서명하여야 하며, 플레이어는 반드시 스코어카드를 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합니다.
3.3a 스트로크플레이의 우승자
모든 라운드를 가장 적은 총 타수(스트로크 수와 벌타의 합)로 끝낸 플레이어는 그 경기의 우승자가 됩니다. 핸디캡 경기에서 가장 적은 총 타수는 네트 스코어로 가장 적은 타수를 의미합니다.
「위원회 절차」 섹션 5A(6) (가장 적은 총 타수를 기록한 플레이어가 두 명 한 있는 경우의 순위 결정 방법은 경기 조건에 명시되어 있어야 한다) 참조.
3.3b 스트로크플레이에서의 스코어 산정 방법
플레이어의 스코어는 위원회가 지정한 마커 또는 위원회가 승인한 방식에 따라 플레이어가 선택한 마커가 그 플레이어의 스코어카드에 기록합니다. 플레이어는 반드시 라운드 내내 동일한 마커를 써야 합니다. 다만 마커를 교체하는 일이 일어나기 전이나 후에 위원회가 마커의 교체를 승인한 경우는 예외입니다.
(1) 마커의 책임: 스코어카드에 홀 스코어 기록 및 확인ㆍ서명 - 라운드 동안 각 홀이 끝난 후, 마커는 플레이어와 함께 그 홀의 타수(스트로크 수와 벌타의 합)를 확인하고 그 그로스 스코어를 스코어카드에 기록하여야 합니다.
라운드가 끝났을 때:
- 마커는 반드시 스코어카드에 기록된 홀 스코어들을 확인 ․ 서명하여야 합니다.
- 플레이어가 두 명 이상의 마커를 썼던 경우, 각 마커는 반드시 자신이 마커였던 홀의 스코어를 확인 ․ 서명하여야 합니다. 그러나 그 마커들 중 한 사람이 그 플레이어가 플레이하는 모든 홀을 목격한 경우, 그 마커가 모든 홀의 스코어를 확인 ․ 서명할 수 있습니다.
마커가 플레이어의 홀 스코어가 틀리다고 확신하는 경우, 그 마커는 플레이어의 홀 스코어를 확인 ․ 서명하기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. 이와 같은 경우, 위원회는 이용할 수 있는 증거를 고려하여 플레이어의 홀 스코어를 결정하여야 합니다. 위원회의 결정에도 불구하고, 마커가 플레이어의 스코어를 확인 ․ 서명하기를 거부하는 경우, 위원회가 직접 그 홀 스코어를 확인 ․ 서명하거나, 문제가 된 홀에서 플레이어의 행동을 목격한 다른 사람으로부터 확인 ․ 서명을 받을 수 있습니다.
마커인 동시에 플레이어이기도 한 마커가 잘못된 홀 스코어인 줄 알면서도 확인 ․ 서명한 경우, 그 마커는 규칙 1.2a에 따라 실격이 되어야 합니다.
(2) 플레이어의 책임: 홀 스코어의 확인ㆍ서명 및 스코어카드 제출 - 라운드 동안, 플레이어는 자신의 각 홀의 스코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.
라운드가 끝났을 때:
- 플레이어는 마커가 기록한 홀 스코어들을 세심하게 살펴보고,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위원회에 문제를 제기하여야 하며,
- 마커가 스코어카드상의 홀 스코어에 확인 ․ 서명한 것을 반드시 확인하되,
- 마커가 기록한 홀 스코어를 수정해서는 안 됩니다. 다만 마커의 동의 또는 위원회의 승인이 있는 경우는 예외입니다(그러나 플레이어도 마커도 그 수정된 스코어에 대한 추가 확인 ․ 서명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).
- 플레이어는 반드시 스코어카드상의 스코어에 확인 ․ 서명한 후 위원회에 신속하게 제출하고, 제출 이후에는 그 스코어카드를 수정해서는 안 됩니다.
규칙 3.3b의 요건들 중 하나라도 위반하는 경우, 플레이어는 실격이 됩니다.
예외 - 마커가 자신의 책임을 다하지 않아 위반이 일어난 경우, 페널티가 없다: 위원회가 플레이어의
규칙 3.3b(2) 위반이 마커가 플레이어의 통제를 벗어나서 자신의 책임을 다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판단한 경우, 페널티가 없습니다(예-마커가 플레이어의 스코어카드를 가지고 갔거나 확인ㆍ서명하지 않고 가버린 경우).
「위원회 절차」 섹션 5A(5) (스코어카드가 제출된 시점을 규정하는 방법에 관한 권장사항) 참조
「위원회 절차」 섹션 8; 로컬룰 모델 L-1 (홀 스코어에 대한 확인 ․ 서명 없이 스코어카드를 제출한 것에 대하여 페널티를 낮춰주는 경우) 참조
(3) 잘못된 홀 스코어: 플레이어가 어느 홀이든 잘못된 스코어가 기록된 스코어카드를 제출한 경우,
- 실제 스코어보다 높은 스코어를 제출한 경우: 더 높은 스코어가 그 홀의 스코어로 유효합니다.
- 실제 스코어보다 낮은 스코어를 제출하였거나 홀 스코어를 기록하지 않고 제출한 경우: 플레이어는 실격이 됩니다.
예외 – 알지 못했기 때문에 페널티를 포함시키지 않은 경우: 플레이어가 스코어카드를 제출하기 전에는 자신이 1벌타 이상의 벌타를 받는다는 것을 모르고 그 페널티를 타수에 포함시키지 않아서 플레이어의 홀 스코어가 실제 스코어보다 낮은 경우,
- 플레이어가 실격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.
- 그 대신, 경기 종료 전에 그 잘못이 발견된 경우, 위원회는 규칙에 따라 그 홀(들)의 스코어에 포함되었어야 할 벌타(들)를 추가하여 그 홀(들)의 스코어를 수정할 것입니다.
그러나 다음과 같은 경우, 이 예외가 적용되지 않습니다.
- 플레이어가 포함시키지 않은 페널티가 실격 페널티인 경우
- 페널티가 적용될 수도 있다는 말을 듣고도 또는 페널티가 적용되었는지 여부를 확실히 알지 못하는데도, 플레이어가 스코어카드를 제출하기 전에 위원회에 이 문제를 제기하지 않은 경우
(4) 스코어카드상에 핸디캡을 명시하거나 스코어를 합산할 책임이 플레이어에게 있는 것은 아닙니다.
플레이어의 핸디캡이 스코어카드상에 명시되어야 하거나 플레이어 스스로 자신의 홀 스코어를 합산하여야 하는 요건은 없습니다. 플레이어가 핸디캡이 잘못 명시되거나 잘못 적용된 스코어카드를 제출한 경우 또는 스코어를 합산하는 데 잘못이 있는 스코어카드를 제출한 경우, 페널티는 없습니다.
플레이어의 라운드가 끝난 시점에 플레이어로부터 스코어카드를 일단 제출받고 난 후, 다음과 같은 책임은 위원회에 있습니다:
- 플레이어의 스코어를 합산할 책임
- 그 경기에 적용되는 플레이어의 핸디캡 타수를 계산하고, 그것을 이용하여 플레이어의 네트 스코어를 산출할 책임
「위원회 절차」 섹션 8; 로컬룰 모델 L-2 (스코어카드상의 핸디캡에 대한 책임을 플레이어에게 두는 경우)참조
3.3c 홀 아웃하지 않은 경우
플레이어는 반드시 라운드의 각 홀에서 홀 아웃하여야 한다. 플레이어가 어느 홀에서든 홀 아웃하지 않은 경우:
- 플레이어는 반드시 다른 홀을 시작하기 위한 스트로크를 하기 전에 또는 그 홀이 그 라운드의 마지막 홀인 경우에는 스코어카드를 제출하기 전에 그 잘못을 바로잡아야 합니다.
- 이 시간 안에 그 잘못을 바로잡지 않은 경우, 플레이어는 실격이 됩니다.
규칙 21.1, 21.2, 21.3 (스코어 산정 방법이 다르고 플레이어가 홀 아웃하지 않아도 실격되지 않는 그 밖의 스트로크플레이 방식(스테이블포드 ․ 맥시멈스코어 ․ 파/보기)에 관한 규칙) 참조.
오늘은 골프 규칙 3 경기에 관한 룰 중에 스트로크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. 다음 글에서는 규칙 4 플에이어의 장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감사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