코스
규칙 2는 플레이어가 코스에 대하여 알아두어야 할 기본적인 것들에 관한 규칙입니다.
- 코스에는 코스의 구역으로 규정된 다섯 가지 구역이 있고,
- 플레이에 방해가 될 수 있는 것으로 규정된 몇 가지 유형의 물체와 상태가 있습니다.
볼이 놓인 코스의 구역 및 방해가 되는 모든 물체와 상태는 플레이어의 플레이 방법이나 구제방법에 종종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, 그런 것들에 대하여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.
2.1 코스의 경계와 아웃오브바운즈
골프는 위원회가 정한 경계 안의 코스에서 플레이하는 것이며, 그 코스에 속하지 않은 구역은 아웃오브바운즈입니다.
2.2 코스의 구역
코스에는 다섯 가지 코스의 구역이 있습니다.
2.1a 일반구역
일반구역은 규칙 2.2b에 규정된 네 가지 특정한 코스의 구역 이외의 코스 전역입니다.
- 이 구역이 ‘일반구역’으로 불리는 이유는: 이 구역이 코스의 대부분을 차지하며, 볼이 퍼팅그린에 도달할 때까지 플레이어가 주로 플레이하는 구역이기 때문입니다.
- 이 구역에는 페어웨이ㆍ러프ㆍ나무처럼 그 구역에서 볼 수 있는 모든 유형의 지면과 자라거나 붙어 있는모든 물체가 포함됩니다.
2.2b 네 가지 특정한 구역
네 가지 코스의 구역에는 일반구역에는 없는 특정한 규칙들이 적용됩니다:
- 플레이어가 홀을 시작할 때 반드시 사용하여야 하는 티잉구역 (규칙 6.2)
- 모든 페널티구역 (규칙 17)
- 모든 벙커 (규칙 12)
- 플레이어가 플레이 중인 홀의 퍼팅그린 (규칙 13)
2.2c 볼이 놓인 코스의 구역 결정하기
플레이어의 볼이 놓인 코스의 구역은 그 볼을 플레이하거나 구제를 받는 데 적용되는 규칙에 영향을 미칩니다.
언제나, 볼은 어느 한 코스의 구역에만 놓인 것으로 간주됩니다:
- 볼의 일부가 일반구역과 네 가지 특정한 코스의 구역 중 어느 한 구역에 걸쳐 있는 경우, 그 볼은 그 특정한코스의 구역에 놓인 것으로 간주됩니다.
- 볼의 일부가 두 가지 특정한 코스의 구역에 걸쳐 있는 경우, 그 볼은 페널티구역>벙커>퍼팅그린의 순으로그 특정한 구역에 놓인 것으로 간주됩니다.
2.3 플레이에 방해가 될 수 있는 물체 또는 상태
특정한 규칙들은 다음과 같이 특정하게 규정된 물체나 상태로 인한 방해로부터 페널티 없는 구제를 허용할수 있습니다:
- 루스임페디먼트 (규칙 15.1)
-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 (규칙 15.2)
- 비정상적인 코스상태 - 즉, 동물이 만든 구멍 ․ 수리지 ․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 ․ 일시적으로 고인 물 (규칙16.1)
그러나 플레이에 방해가 되더라도, 코스의 경계물이나 코스와 분리할 수 없는 물체로부터는 페널티 없는 구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.
2.4 플레이금지구역
플레이금지구역은 비정상적인 코스상태(규칙 16.1f 참조)의 일부 또는 페널티구역(규칙17.1e참조)의 일부로, 플레이가 허용되지 않는 곳입니다.
다음과 같은 경우, 플레이어는 반드시 구제를 받아야 합니다:
- 플레이어의 볼이 플레이금지구역에 있는 경우
- 플레이금지구역 밖에 있는 볼을 플레이할 때, 그 플레이금지구역이 플레이어의 의도된 스탠스 구역이나 의도된 스윙 구역에 방해가 되는 경우(규칙 16.1f, 규칙 17.1e 참조)
「위원회 절차」 섹션 5I(2) (플레이어에게 절대로 플레이금지구역에 들어가지 말 것을 행동 수칙으로 정할 수있다) 참조.
경기
규칙의 목적 규칙 3은 모든 골프 경기의 세 가지 핵심 요소에 관한 규칙입니다.
- 골프 경기는 매치플레이로 플레이하기도 하고,
- 스트로크플레이로 플레이하기도 한다. 골프 경기는 개인으로 플레이하기도 하고, 한 편에 속한 파트너와함께 플레이하기도 합니다.
- 골프 경기에서는 그로스 스코어(핸디캡 스트로크를 적용하지 않음)로 스코어를 산정하기도 하고, 네트 스코어(핸디캡 스트로크를 적용함)로 스코어를 산정하기도 합니다.
3.1 모든 경기의 핵심 요소
3.1a 플레이 방식: 매치플레이 또는 스트로크플레이
(1) 매치플레이 또는 기본적인 스트로크플레이. 이 둘은 서로 매우 다른 플레이 방식입니다.
- 매치플레이 (규칙 3.2 참조)에서는 플레이어와 상대방이 홀을 이기거나 지거나 비기는 것을 기준으로 서로를 상대로 경쟁합니다.
- 스트로크플레이의 기본 방식(규칙 3.3 참조)에서는 모든 플레이어가 총 스코어를 기준으로 다른 모든 플레이어와 경쟁합니다 - 총 스코어는 각 플레이어가 모든 라운드의 각 홀에서 낸 총 타수(스트로크 수와 벌타의합)를 모두 더한 것입니다.
대부분의 규칙들은 이 두 가지 플레이 방식에 모두 적용되지만, 특정한 규칙들은 어느 한가지 플레이 방식에만 적용됩니다.
「위원회 절차」 섹션 6C(11) (한 라운드에서 이 두 가지 플레이 방식을 결합한 경기를 운영하는 경우, 위원회의 고려 사항) 참조.
(2) 그 밖의 스트로크플레이 방식. 규칙 21 은 스트로크플레이의 기본 방식과는 다른 스코어 산정 방법을 사용하는 스트로크플레이 방식들(스테이블포드 ․ 맥시멈스코어 ․ 파/보기)에 관한 규칙입니다. 이러한 플레이방식들에는 규칙 1부터 규칙 20까지의 규칙이 규칙 21로 수정되어 적용됩니다.
3.1b 플레이어가 경쟁하는 방법: 개인 플레이 또는 파트너 플레이
골프는 개인 플레이어들끼리 경쟁하는 방식으로 플레이되기도 하고, 한 편을 이룬 파트너들끼리 경쟁하는식으로 플레이되기도 합니다.
규칙 1부터 규칙 20까지와 규칙 25는 개인 플레이에 중점을 두는 규칙이지만:
- 파트너들이 참가하는 플레이 경기(포섬 ․ 포볼)에는 규칙 22와 23으로 수정되어 적용되고,
- 팀 경기에는 규칙 24로 수정되어 적용됩니다.
3.1c 스코어 산정 방법: 그로스 스코어 또는 네트 스코어
(1) 스크래치 경기. 스크래치 경기에서:
- 플레이어의 홀이나 라운드의 ‘그로스 스코어’는 플레이어의 총 타수(스트로크 수와 벌타의 합)입니다.
- 플레이어의 핸디캡은 적용되지 않습니다.
(2) 핸디캡 경기. 핸디캡 경기에서:
- 플레이어의 홀이나 라운드의 ‘네트 스코어’는 플레이어의 그로스 스코어에 핸디캡 스트로크를 적용하여 조정한 스코어입니다.
- 핸디캡 스트로크를 적용하는 것은 각기 다른 실력을 가진 플레이어들이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하기위함입니다.
오늘은 골프 규칙 2 코스에 관한 룰과 규칙 3 경기의 핵심요소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. 다음 글에서 규칙3 경기의 세부적인 규칙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감사합니다.